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테비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스테비아는 설탕의 약 200배 당도를 가지고 있지만 매우 낮을 칼로리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며,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설탕 대신 당분을 대체하는 스테비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스테비아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1.치아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설탕은 치아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만, 스테비아는 치아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오히려 스테비아를 섭취함으로써 치아에 쌓이는 노폐물을 방지할 수 있어 치아를 더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2. 인공적이지 않은 천연 감미료이다.

스테비아는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이다. 때문에 첨가물인 인공 감미료 보다 안전하다. 스테비아는 자연에서 그대로 가져온 성분을 사용하여 만든 감미료이기 때문에 인공 감미료 보다 더욱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3. 다양한 형태로 보존된다.

스테비아의 형태는 다양하다. 가루 형태가 있고, 액체 형태가 있다. 가루 형태의 스테비아는 주로 음료나 디저트에 사용되고, 액체 형태의 스테비아는 요리에 사용하면 편리하다. 또한 자연에서 그대로 추출해 온 스테비아 지만 다른 첨가물과 섞어 함께 사용할 수도 있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4.자연 그대로의 향과 맛을 유지한다.

스테비아는 자연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자연에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준다. 인공 감미료와 달리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 인공적인 맛이 나지 않는다. 스테비아를 사용한 음식은 음식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어 식사의 즐거움이 배가 된다.

5. 친환경적이다.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스테비아는 환경오염을 야기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와는 다르게 천연 감미료이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이다.

6. 작은 양으로 큰 효과를 내다.

설탕보다 훨씬 강도가 높은 스테비아는 작은 양으로도 풍부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는 요리를 할 때 적은 양의 스테비아 요리를 할 수 있으며, 적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를 사용하여 요리를 한다면 단맛을 느끼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스테비아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1. 가격이 비싸다.

설탕의 대체품으로 소비되고 있는 스테비아는 설탕에 비해 원료 가격이 비싸고 생산 과정이 훨씬 복잡하다. 따라서 설탕보다는 가격이 비싸다. 본인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옳다.

2. 제품이 다양하지 않다.

스테비아의 장점이 알려져 인기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었지만. 대체 감미료로 사용하기에는 여전히 다양성이 낮은 걸로 확인된다. 따라서 본인의 요구에 알맞은 제품을 찾기는 어려울 수 있다.

3. 씁쓸한 맛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일부 사람들은 스테비아의 맛을 쓰다고 표현한다. 개인의 미각은 모두 다르게 나타나지만, 스테비아의 씁쓸한 맛이 입맛에 안 맞을 수 있다.

4. 익숙하지 않은 단맛

설탕보다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는 스테비아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이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다.